피부진료

HOME > 피부진료 > 여드름

여드름

피부 보습막의 역할을 하는 피지가 지나치게 과도분비되고 모공을 통해 적절히 배출되지 못하면 피부 속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피지분비가 많아도 제대로 배출이 된다면 모공이 막히지 않아 여드름은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과다한 분비로 얼굴이 번들거릴 수 있습니다. 피지분비가 많지 않은 건성 피부라도 배출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여드름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주로 피지의 분비가 많은 얼굴, 목, 가슴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 이미지1 여드름의 원인 이미지2 여드름의 원인 이미지3

여드름 치료방법

여드름의 치료는 오래 계속되는 관리의 과정입니다. 여드름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새로운 여드름의 발생을 막는 것입니다. 여드름 증상이 좋아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6~8주간의 치료를 꾸준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 방법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전에 사용했던 메이크업이나 로션 또는 복용약 등에 의해 여드름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서도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과 의사에게 치료 전에 기존에 사용했던 화장품, 복용약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시기에 따른 병변의 악화 유무에 관해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화장품으로 나오는 여드름 로션과 크림은 경증의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 전 제품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어보아야 합니다.

스스로 여드름을 짜거나 긁으면 흉터가 더 잘 생기므로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 치료는 일반적으로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