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성병

HOME > 요로감염/성병 > 곤지름

곤지름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 중 일부가 곤지름(성기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성기사마귀는 우리 몸의 다른 부위에 생기는 사마귀와 모양이 같습니다.


피부가 약간 올라온 상태이거나 평평한 모양을 하기도 하고, 한개 또는 여러개가 같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기도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큰것까지 다양합니다. 색깔은 분홍색이거나 흰색을 띄게 됩니다. 성기사마귀는 가렵거나 따갑지 않습니다. 가끔은 너무 작아서 맨눈으로 보기 힘듭니다. 이러한 상태를 무증상 파필로마 바이러스 감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성기사마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모르고 지나가는 수도 있게 됩니다.



곤지름이 일어나는 부위

남자에서는 음경, 음낭, 항문 주위, 서혜부(허벅지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에서는 소음순이나 대음순, 질, 항문 주위, 서혜부, 그리고 자궁경부에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여성에서 자궁경부에 생기는 성기사마귀는 매우 드뭅니다. 자궁 경부에서는 성기사마귀보다 바이러스에 의한 세포의 변화가 주로 일어납니다.

곤지름의 증상

수주 내지 수년의 잠복기를 가지다가 병변이 발생하면 수개월 내지 수년 동안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 자각증세는 없으며, 유아나 소아의 성기에 사마귀가 발생하면 성학대의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주로 피부소견이며 조금 융기된 구진 내지 배추꽃 모양의 종괴, 음경, 음부, 또는 기타 성기의 피부에 잠재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병변이 군집되어 나타나지만 드물게는 산재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병변의 크기나 배열을 보면 일반적으로 포도송이나 배추꽃 모양으로 군집되어 나타나고 항문주위의 꽃양배추 모양의 병변은 호두 내지 사과 크기가 되기도 합니다. 주로 남자는 귀두, 관상구, 포피, 음경, 고환에서 나타나고, 여자는 음순, 음핵, 요도주위, 회음부, 질, 자궁경부(편평한 병변)에서 나타나며, 회음부, 항문주위, 항문속, 직장, 요도구, 요도, 방광, 구강인두 등의 부위에는 남녀 모두에서 나타납니다.

곤지름의 진단

일반적으로 임상진단과 조직생검을 통해 진단합니다. 음부에 나타나는 사마귀가 있을 경우 매독과 후천성 변역 결핍증의 혼합감염 여부를 알아내기 위해 매독혈청 검사와 HIV 검사를 모든 환자에게 시행합니다. Pap smear HPV가 자궁경부암의 병인론에 주요 원인이므로 성인 여자에서는 매년 Pap smear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HPV DNA를 검출하는 방법으로 HPV의 존재와 HPV types을 도말 표본과 병변의 생검표본과 비교하여 알 수 있습니다.

편평곤지름, 상피내 종양, 편평상피세포암, 전염성 연속종, 광택태선, 편평태선, 정상피지선, 혈관각화종, 모낭염, 모반 지루성 각화증 모낭종 등과 감별하여야 합니다.

곤지름의 치료방법

곤지름의 치료방법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