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성병

HOME > 요로감염/성병 > 헤르페스

헤르페스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1형과 2형 2가지가 있습니다.


1형 헤르페스는 주로 구강 헤르페스의 원인이 되고,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주로 성기 헤르페스의 원인이 됩니다. 두 바이러스 모두 구강 및 성기 헤르페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강헤르페스는 키스를 통해 전염이 됩니다. 성기헤르페스는 성교를 통하여 전염됩니다. 미국 성인 중 약 20%가 성기 헤르페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중 약 60%는 자신이 헤르페스에 걸려있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문화적인 차이로 구강헤르페스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기 헤르페스에 대한 통계는 없습니다.

헤르페스의 증상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아주 경미한 경우도 있고 아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헤르페스의 증상은 약 2주 뒤에 없어지지만 한 달씩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헤르페스를 보균하고 있는 사람 중 약 20%는 아무런 증상도 없습니다.


헤르페스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보균자 중의 3분의 2는 자신이 걸린 사실을 모르고 남에게 감염을 시킵니다.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매우 경미하거나 거의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부적절한 성관계가 있었다면 증상이 없더라도 헤르페스 검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신생아와 태아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결혼을 앞둔 젊은 예비 부부가 반드시 받아야 할 검사라고 하겠습니다.



헤르페스의 증상 이미지

헤르페스의 진단

수포 형성과 같은 전형적인 임상양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단순 신체검사만으로 이 질환을 확진내려서는 안 되며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단순 찰과상이나 피부균열, 가려움증정도의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진단에 주의해야 합니다. 바이러스 배양이나 면역혈청학적 검사를 통해 HSV-2 항체를 확인함으로 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헤르페스 치료방법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제는 아시클로버(acyclovir), 발라시클로버(valacyclovir), 팜시클로버(famciclovir)가 있으며 국소용 연고는 효과가 크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재발성 병변에 대해서는 증상이 생겼을때 복용하거나 지속적인 장기억제요법이 있습니다. 증상이 생겼을때에는 전구증상 (수포발생 1-2일전 해당부위에 찌릿하거나 가려움증, 이상 감각 등)을 느끼거나 수포발생후 24시간이내에 항바이러스제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증상의 기간과 재발의 정도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일 복용하는 장기 억제요법으로 80% 정도 재발을 막을 수는 있으나 장기 억제요법시에는 항바이러스 약물의 보험적용을 받을 수 없으므로 약가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주 재발하거나 성파트너에게 전염가능성이 걱정이 될 때는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항바이러스제제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안에서만 특이적으로 활성형태로 변환되므로 정상적인 세포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정성이 뛰어난 약물이므로 적극적으로 항바이러스제제를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